본문 바로가기

바이어서칭

대한민국의 귀족 배당주는?

728x90

안녕하세요 peos입니다.

오늘은 국내의 귀족 배당주를 알아보려고합니다. 귀족배당주를 알아보는 이유는 무역업은 수출입을 진행하기 위해서 최소 6개월~3년간의 수출 행정 준비를 진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본금을 가지고 투자해야하는데요. 이에따라 미국에서 최소 25년간 배당금을 늘려주는 기업을 "귀족 배당주"라고 지칭합니다.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의 주주 배당정책은 이후에 발생했기 때문에, 주주 배당금 분배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대한민국의 귀족 배당주를 찾아볼까합니다. 해당 내용은 글을 쓰기 위해서 매일경제의 뉴스를 참고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매일경제 뉴스 바로가기)

 

 

"고배당으론 약하다"…실적 겸비한 `배당귀족` 있다는데

TIGER MKF 배당귀족 ETF(상장지수펀드) 대해부 고려아연·KT&G·JB금융… 업종별 골고루 비중 분산해 기존 배당ETF보다 안정적 코스피 1년간 28% 빠질 때 손실 크게 줄여 18%로 방어 8월 반등장선 수익 4배

www.mk.co.kr

귀족배당주란?

귀족배당주는 주주 배당금 분배를 시행하고 매년 배당금 금액을 올려주는 기업을 지칭합니다.

대한민국의 기업중에 짧게는 7년부터 길게는 24년까지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의 수는 약 30개이며 해당 기준은 연속 배당금을 늘린 기업입니다.

그 중 2021년 기준 배당 성향이 높은 곳은 "고려아연"입니다. 이후로는 "농심", "LS" 등은 연속 24년간 배당을 늘려왔습니다.

 

주로 살펴봐야할 것은?

1. 기업 실적(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지

2. 해당 산업군이 성장 지속 가능성이 있는지

3. 그 외 다양한 정보

 

투자는 개인(본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글은 참고 사항입니다.
종목을 배정하여 말씀하는 것은 법의 위반에 해당합니다.
관련 법 확인하기

 

결론

 오늘은 귀족배당주에서 알아봤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수출 관련 행정 준비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합니다. 거시적으로는 각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이 있습니다. 미시적으로는 환율, 유가, 운임지수 등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관세사, 포워더, 송화인,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특허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보통 미국 수출의 경우 FDA 승인 절차가 짧게는 3개월부터 시작하기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