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어서칭

PER 낮은 기업찾자!_금융 팩터 스터디

728x90

안녕하세요 peos입니다.
고객사에게 적합한 바이어를 찾기 위해서 금융 팩터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팩터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서 계량적, 정량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금융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P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네이버증권에서 'HMM'의 정보를 활용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PER

PER은 주가 수익 비율입니다. 영어로는 Price Earning Ratio입니다.
해당 내용을 풀이하면 현재 주가를 EPS로 나눈 값입니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P/B로 축약되서 표기하기도 합니다.
계산식은 하기와 같습니다.

주가수익비율 = 주가 / EPS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주당 순이익은 1주당 얼마만큼의 순이익 증가량이 나타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EPS(Earning Per Share)]

PER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징
- 해당 비율이 낮을수록 저평가


예시 활용하기

계산식을 활용하여 HMM의 PER을 확인하겠습니다.(기준 :2022-10-20)_(바로가기)
PER은 1.10배입니다. EPS는 23,878원입니다. 현재 주가보다 EPS보다 낮다고 판단됩니다.

주가 변동에 따라서 매일 변화하기 때문에 날짜를 확인해주세요!
PER이 낮을 수록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2번째 이미지를 확인해보니, 동일업종에 비해서 낮은 PER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2번째 금융팩터 스터디로 PER을 공부했습니다. 무역업에서 정성적 접근이 아닌 정량적 접근으로만 수행하는 그 날까지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728x90